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롤렉스 시리즈]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 Slyc.io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

by Over-Joy 2024. 7. 9.
반응형
롤렉스 시리즈(Rolex Series)는 DP월드 투어(DP World Tour)의 프리미엄 토너먼트 부분 전체를 말하며, 가장 권위있는 5개의 토너먼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개의 토너먼트 대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 <Slyc.io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 <BMW PGA 챔피언십>, <DP 월드 투어 챔피언십>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Adu Dhabi HSBC Championship)은 2019년부터 DP월드 투어의 롤렉스 시리즈에 포함되기 시작하여 현재, DP 월드 투어의 프리미엄 토너먼트 대회인 롤렉스 시리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은 매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의 아부다비 골프 클럽에서 열립니다.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은 2006년에 처음 열렸으며, DP 월드 투어(구.유럽투어)에서 즁요한 대회로 자리매김을 하였으며 HSBC가 후원하는 대회입니다. 이 대회의 초대 챔피언은 미국의 크리스 디마르코(Chris DiMarco)이며 첫 대회부터 높은 상금과 강력한 선수들의 출전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에 참가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세계 랭킹 : 세계 골프 랭킹(WGR)에서 상위에 위치한 선수들은 자동으로 대회에 참가할 수 있게 됩니다.
  • 유러피언 투어 멤버십 : 본 대회는 유러피언 투어의 일부이기 때문에 유러피언 투어 회원 선수들에게 참가 자격이 주어지며, 특히 유러피언 투어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한 선수들에게 우선권이 주어집니다.
  • 전년도 성적 : 이전 시즌 유러피언 투어에서 높은 성적을 거둔 선수는 이듬해 열리는 대회 출전권을 획득할수 있습니다.
  • 스폰서 초청 : 대회를 주최하는 스폰서나 주최 측에서 특별 초청하는 선수들이 참가합니다. 초청되는 선수들은 주로 대회의 홍보나 특정 국가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전략입니다.
  • 특정 대회 성적 : 특정 파트너십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들이 출전 자격을 받게 됩니다.
  • 예선전 : 경우에 따라 예선전을 통해 참가 자격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본 대회는 DP월드 투어의 주요 대회 중 하나로 이 대회에서 우승한 선수일 경우 상당한 양의 랭킹 포인트와 상금을 받게 됩니다. 2021년 기준으로 롤렉스 시리즈 대회 우승자는 우승상금 약 120만 달러와 DP월드 투어 랭킹 포인트 1650점을 획득하였고, 세계 랭킹 포인트 48점을 받는 등 주요 대회이니 만큼 우승자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의 우승자가 받는 혜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금 : 우승 상금은 매년 다르겠지만 최근 몇 년간의 데이터를 살펴볼 경우 상당한 금액의 큰 상금이 주어집니다. 
  • 세계 랭킹 포인트 : 우승자에게는 많은 세계 랭킹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 DP 월드 투어 랭킹 포인트 : 우승자는 DP 월드 투어 랭킹 포인트 역시 많이 획득할 수 있게 되며, 이 포인트는 시즌 말에 열리는 DP 월드 투어 챔피언십 참가 자격을 얻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롤렉스 시리즈 포인트 : 아부다비 HSBC 챔피언십은 롤렉스 시리즈의 일부로, 우승자는 롤렉스 시리즈 포인트 또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시즌 동안 롤렉스 시리즈 순위 경쟁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스 챔피언십 및 메이저 대회 출전권 : 우승자는 플레이어스 챔피언십, 마스터스, US 오픈, 디 오픈 챔피언십 등 주요 메이저 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Slyc.io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Dubai Desert Classic)은 매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리는 골프 대회로, DP 월드 투어의 일부이며 롤렉스 시리즈 대회 중 하나이며 중동에서 처음으로 열린 유럽 투어 대회입니다.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은 1989년에 처음 개최되었으며, 첫 우승자는 마크 제임스(Mark James)입니다. 본 대회는 주로 에미리트 골프 클럽의 마제리스 코스에서 열리지만 1999년과 2000년에는 두바이 크릭 골프&요트 클럽(Dubai Creek Golf & Yacht Club)에서 열리기도 했습니다. 

이 대회는 세계적인 골프 선수들이 많이 참가하는 것으로도 유명한 대회로 타이거 우즈, 로리 매킬로이, 세르히오 가르시아 등 여러 유명한 선수들이 이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타이거 우즈의 경우 2006년과 2008년 두 번의 우승을 거두었고 2009년과 2015년에는 로리 매킬로이가 두 번의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에서 최다 우승을 거둔 선수는 에르니 엘스(Ernie Els)로 1994년, 2002년, 2005년의 세 번의 우승을 거두었습니다. 

1989년에 처음 개최된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의 주요 스폰서는 에미리트 항공으로 오랫동안 주요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고, 에미리트 항공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많은 후원사들 가운데서도 이색적인 기업으로는 '데저트 컨트롤(Desert Control)'이 있습니다. 데저트 컨트롤은 사막 녹화 및 토양 복원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사막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과 같은 대회를 통해 환경 보호 메시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대회 후원사로 나섰습니다.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에 출전하기 위한 출전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럽 투어 회원 :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은 유럽 투어의 일환으로 열리기 때문에 유럽 투어 회원 자격을 선수들이 참가하게 됩니다. 
  • 세계 랭킹 : 세계 골프 랭킹(WGR) 상위권에 위치한 선수들은 초청을 받아 출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회의 경쟁력을 높이고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대회로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 스폰서 초청 : 대회 스폰서들은 특정 선수들을 초청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주로 유명 선수들이나 특정 국가를 대표하는 선수들에게 주어집니다.
  • 지역 예선 : 일부 대회에서는 지역 예선을 통해 출전 자격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 특별 초청 : 대회 조직위원회에서 대회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배경의 선수들을 초청하여 대회 출전 자격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유러피언 투어의 주요 대회 중 하나인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은 상당한 상금과 월드 골프 랭킹 포인트를 우승자에게 부여합니다. 상금 규모는 매년 다르지만, 우승 상금은 대회의 스폰서와 총상금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약 40~50점의 월드 골프 랭킹 포인트 또한 부여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우승자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는데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금 :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은 상금 규모가 큰 대회 중 하나로 우승자는 상당한 금액의 상금을 받게 됩니다. 
  • 월드 골프 랭킹 포인트 : 월드 골프 랭킹 포인트를 부여하는데 이는 선수의 전 세계 랭킹을 상승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 투어 카드 : 유러피언 투어(European Tour)에서 열리는 대회이므로, 우승자는 유러피언 투어 카드와 같은 여러 투어 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주요 대회에 자동으로 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다음 해 대회 자동 출전권 : 우승자는 다음 해에 열리는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에 자동으로 출전할 수 있는 출전권이 부여됩니다.

이번 시즌 1월에 열린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총상금 900만달러)에서는 로리 매킬로이가 우승을 거두며, 타이틀 방어에 성공하였습니다. 

매킬로이는 이번 대회 우승으로 우승 상금 153만달러(20억 5000만원)을 받았으며 이번 대회의 우승으로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 최다 우승기록인 어니 엘스(남아공)의 3승 기록을 깨고 4승을 기록하며 이 대회 최다 우승 기록을 세웠습니다. (매킬로이는 2009년, 2015년, 2023년 대회에서 우승하였고 이번 대회 우승으로 동일 대회 4승을 기록하였습니다.)

2009년에 열린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 대회는 매킬로이가 개인 첫 프로 우승을 거두었고, 이 대회 최연소 우승 기록(20세)을 세웠습니다.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Genesis Scottish Open)dms 1972년 처음 시작된 골프 대회로 현재 DP 월드투어와 PGA 투어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주요 대회 중 하나로 페덱스컵과 롤렉스의 제휴로 페덱스컵과 레이스 투 두바이 랭킹 모두 기대를 거는 대회이기도 합니다. 

스코티시 오픈은 골프의 본고장인 스코틀랜드에서 열리는 권위 있는 골프대회로 1972년에 시작하여 몇 차례 대회가 중단되기도 하였습니다. 스코티시 오픈이 중단되었던 이유로는 대회 초기에는 스폰서와 재정 지원이 부족하여 대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고, 대회 운영을 위한 조직적인 문제 또한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주요 골프 대회들과의 일정이 겹치며 참가 선수들이 줄어들면서 대회의 인기가 감소된 것도 중단의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1986년에 이르러 스코티시 오픈은 재정적 안정과 조직적인 지원을 받으며 대회가 다시 재개되었고, 특히나 2022년부터 제네시스가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면서 대회의 명성과 안정성이 더욱 강화되어 지금의 중요한 대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더 오픈 챔피언십(The Open Championship) 바로 전주에 열리는 스코티시 오픈은 많은 선수들이 더 오픈 챔피언십을 준비하는 의미로도 많이 참가하고 있고, 높은 상금과 많은 랭킹 포인트가 걸려 있습니다. 

스코티시 오픈에 참가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DP 월드 투어 회원 : 대부분의 참가자는 DP 월드 투어의 정회원입니다.
  • 세계 랭킹 : 세계 골프 랭킹에서 상위에 위치한 선수들은 초청 선수로 대회가 참가할 수 있습니다.
  • 스폰서 초청 : 대회의 스폰서나 주최 측에서 초청받은 선수들이 참가하게 되는데, 이는 보통 유명 선수들이나 대회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선수들에게 참가 자격이 주어집니다.
  • 지역 예선 : 일부 대회에서는 지역 예선을 통해 참가 자격을 주는데 이는 주로 덜 알려진 선수들이나 아마추어 선수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함입니다. 
  • 기타 자격 : 이전 대회 우승자, 메이저 대회 우승자와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선수들에게 대회 출전권이 주어집니다. 

스코티시 오픈은 DP월드 투어의 중요한 대회 중 하나로 상금과 포인트는 매년 달라지지만 롤렉스 시리즈에 포함되는 대회이니만큼 많은 상금과 포인트가 우승자에게 돌아갑니다. 우승자가 받게 되는 혜택을 다음과 같습니다. 

  • 상금 : 스코티시 오픈의 총 상금은 매년 달라지지만 2023년 기준으로 총 상금 규모는 약 800만 달러였습니다. 우승자는 이 중 상당한 금액을 받게 되며 일반적으로는 100만 달러 이상의 상금을 받게 됩니다.
  • 세계 랭킹 포인트 : 우승자는 세계 골프 랭킹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는데, 이 포인트는 선수의 세계 랭킹을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최근 몇 년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보았을 경우, 우승자에게는 약 40~50점의 세계 골프 랭킹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랭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디 오픈 챔피언십 출전권 : 스코티시 오픈 우승자는 같은 해에 열리는 디 오픈 챔피언십(브리시티 오픈) 출전전을 자동으로 획득하게 됩니다. 
  • DP 월드 투어 포인트 : 스코티시 오픈 우승자에게는 일반적으로 약 1000에서 1500 포인트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 포인트는 시즌 종료 시점에서 최종 랭킹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972년 시작된 유서 깊은 대회인 스코티시 오픈은 여러 골프 스타들이 이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우승자는 2023년 로리 매킬로이(Rory Mcllroy), 2022년 잰더 쇼플리(Xander Schauffele), 2021년 이민우(Min Woo Lee),  2020년 아론 라이(Aaron Rai), 2019년 베른트 비스베르거(Bernd Wiesberger)가 있습니다. 이 대회의 다승자는 이안 우스남(Ian Woosnam)이 1987년과 1990년 두 번의 우승을 거두었고, 에란 엘스(Ernie Els) 또한 2000년과 2003년 두 번의 우승을 했습니다. 


스코티시 오픈은 스코틀랜드 내셔널 타이틀로 지난 2022년 한국의 제네시스 자동차가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며 올해로 3회를 맞게 되었습니다. 스코티시 오픈은 2017년 롤렉스 시리즈가 시작되면서 총상금 700만 달러로 증액되었는데 이전 해까지는 총상금이 325만 달러였습니다. 이번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의 총상금은 900만 달러입니다.

2024 시즌 제세니스 스코티시 오픈에도 많은 유명 선수들이 대거 출전합니다. 출전선수로는 남자골프 저스틴 토머스(미국)와 저스틴 로즈(잉글랜드) 그리고, 2022 US 오픈 챔프 및 피츠패트릭(잉글랜드) 등이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PGA 메이저 2관왕이자 미국 라이더 컵 스타 토머스는 이번 대회 출전이 5번째로 PGA 투어 통산 15승을 거두고 있습니다. 토머스는 2013년 알프레드 던힐 링크스 챔피언십에서 프로로 첫 시작을 한 골프의 본고장인 스코틀랜드와도 인연이 있기 때문에 "매 시즌 제가 프로에 데뷔한 나라에서 우승 경쟁을 할 수 있는 기회는 멋진 일이다"며 "스코티시 오픈은 PGA 투어와 DP 월드투어 선수들이 디 오픈 전 일주일 동안 함께 준비하는 경기여서 항상 즐겁다"고 말했습니다.

스코티시 오픈에 11번째 연속 출전하는 피츠패트릭은 지난해 10월 알프레드 전힝 링크스 챔피언십에서 DP월드투어 9승을 거두며 스코틀랜드에서 우승을 경험하였고, 스코티시 오픈 최고 성적은 지난 2021년 이민우와의 연장 승부 끝에 거둔 준우승입니다. 

지난해 라이더 컵 유럽 팀에서 활약했던 로즈는 지난 2014년 우승 이후 10여 년 만에 우승에 도전하는데, 로즈는 2013년 US 오픈과 2016년 리우 올리픽 금메달리스트로 2023 시즌 AT&T 페블비치 프로암 우승 등 4년만에 PGA 투어 승수를 11승으로 늘렸고, 로마에서 열린 44회 라이더 컵 우승에 일조했습니다. 

또한, 이번 대회에 출전하는 한국 선수들로는 파리 올림픽 국가대표 출전 티켓을 따낸 김주형(21.나이키)와 안병훈(32)를 비롯하여 임성재, 김시우, 이경훈 등이 출전합니다. 

최근 경기력이 상승한 김주형은 2022년 이 대회에서 자신의 PGA투어 첫 톱10인 3위에 입상한 적이 있고, 안병훈은 스코티 셰플러(미국)에 이어 평균 버디수 2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어 이번 대회에서 큰 활약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KPGA투어에서 활약하고 있는 박상현과 함정우, 이정환 역시 출전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박상현은 지난해 KPGA 투어 제네시스 챔피언십 우승자 자격, 함정우와 이정환은 지난해 KPGA 투어 제네시스 포인트 1, 2위에 올라 이번 대회 출전권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번 대회의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는 디펜딩 챔피언 로리 매킬로이입니다. 매킬로이는 올 시즌 2승을 포함하여 통산 26승을 거두고 있고, 매킬로이와 대적할 선수로는 이번시즌 PGA 챔피언십 우승자인 잰더 셰플러(미국), 루드비그 오베리(스웨덴), 콜린 모리카와(미국)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DP 월드투어의 강자들인 라스무스 호이고르(덴마크), 앨릭스 피츠패트릭(잉글랜드) 등 역시 출전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