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파리올림픽

약속 지킨 권총 에이스 "양지인" 금메달!

by Over-Joy 2024. 8. 3.
반응형

 파리 올림픽 여자 사격 권총 25m 양지인 금메달!

3일 프랑스 샤토루 사격장에서 열린 2024 파리 올림픽 여자 25m에서 여자 사격 권총 에이스 양지인(21. 한국체대)이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양지인은 여자 25m 권총 결선에서 총점 37점을 기록한 뒤 슛오프에서 프랑스의 카미유 제드르제브스키를 꺾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양지인의 이번 메달은 5번째 메달(금메달 3개, 은메달 2개)을 획득하게 된 한국은 한국 사격 역대 올림픽 최다 메달 타이기록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파리 올림픽 여자 사격 권총 25m 양지인 금메달!
파리 올림픽 여자 사격 권총 25m 양지인 금메달!

전날 열린 본선에서 완사와 급사 합계 586점으로 6위로 결선에 진출한 양지인은 급사로만 치러지는 결선에서 최정상에 올랐습니다. 

급사는 10.2점 이상을 쏘면 1점, 10.2점 미만을 쏘면 0점으로 처리되는 경기로 8명의 선수가 일제히 한 시리즈에 5발씩 총 3시리즈 15발을 사격하고 한 시리즈마다 최하위 1명씩 탈락하는 방식입니다. 

결선이 시작된 3일 결선 첫 시리즈 첫발에서 양지인은 시간 초과를 범하며 불안한 시작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허무하게 날린 첫 사격에 양지인은 흔들림 없이 나머지 세 발을 모두 표적지에 맞추는 데 성공했습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시리즈에서는 10발을 모두 명중시켰으며 네 번째 시리즈까지 선두를 달리며 금메달에 바짝 다가간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위기가 찾아오고 말았습니다. 다섯 번째 시리즈에서 두 발을 놓친 양지인은 헝가리의 베로니카 마요르에게 추격을 허용하고 말았습니다. 여섯 번째 시리즈에서 4발을 적중한 양지인은 일곱 번째 시리즈부터 마요르외와 프랑스의 카밀 예드제예스키까지 두 명과 접전 구도를 형성하고 말았습니다.

3명의 접전 구도는 아홉 번째 시리즈까지 이어졌고, 양지인이 두 발을 놓친 반면 예드제예스키가 네 발을 맞히며 양지인과 예드제예스키는 33점으로 동점을 만들었고 바요르는 31점으로 3위에 그쳤습니다.

양지인과 예드제예스키의 마지막 열 번째 시리즈는 긴장을 잠시도 놓을 수 없을 만큼 숨 막힌 접전이 이어졌습니다. 두 명의 선수 모두 나란히 네 발을 적중하며 37점 동점으로 슛오프에 돌입하였습니다. 

슛오프에서 양지인은 무서운 집중력을 보이며 4발 모두 명중시킨 반면 예드제예스키는 단 1발에 그치면서 금빛 우승은 양지인에게 돌아갔습니다. 이로써 한국 사격은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만 금메달 3개, 은메달 2개를 획득하며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최다 기록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사격하면 가장 먼저 내 이름이 떠오를 수 있게 하겠다" 약속 지켜낸 '양지인'

양지인은 과거 도쿄 올림픽 선발전에 참가하였지만 순위권에 들지 못하면서 아쉽게 올림픽 출전이 불발되었습니다. 도쿄올림픽 이후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펼쳐진 선발전에서 역시 공기권총에서는 아쉽게 4등으로 선발되지 못했지만, 25m 권총(화약) 종목에서는 선발되어 첫 아시안게임에 출전하였습니다. 25m 권총 종목에 개인전과 단체전에 출발하여 출전한 모든 종목에서 동메달을 획득한 양지인의 다음 목표는 바로 올림픽 국가대표였는데, 양지인은 이번 2024 파리 올림픽에 참가하면서 그 목표를 이루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양지인은 한국 25m 권총 간판 선수입니다. 

이 종목 세계랭킹 2위인 양지인은 올해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세계 신기록으로 금메달을 획득하였고, 2024 국제사격연맹(ISSF) 바쿠 월드컵에서도 세계타이기록으로 정상에 오른 바 있습니다. 지난해 출전한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도 개인전과 단체전에서 각각 동메달을 획득한 양지인은 국내 선발전에서도 1위로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하였습니다. 

중학교 1학년 때 처음 사격을 시작한 양지인은 본인의 장점이자 단점이 "대충 사는 것"이라고 할 정도로 경기가 잘 풀리지 않아도 빨리 털어내는 성격이고 합니다.

이번 올림픽 대회를 앞두고 양지인은 "마음을 다스리기 위한 훈련을 많이 하고 있다. 사대에 있을 때가 가장 편하다"며 웃어보였습니다. 

이어 "사격하면 가장 먼저 내 이름이 떠오를 수 있게 하겠다"고 약속한 양지인은 이번 올림픽 금메달 획득으로 본인이 한 약속을 지켜냈습니다.

수상 경력

  • 2021 청두 하계 세계대학 경기대회 25m 공기권총 개인전 금메달
  • 2023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사격 여자 25m 권총 단체전 동메달
  • 2023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사격 여자 25m 권총 개인전 동메달
  • 2024 ISSF 사격월드컵 여자 25m 권총 개인전 금메달
  • 2024 자카르타 아시아선수권대회 25m 권총 개인전 금메달
2024 파리올림픽 사격 여자 25m 권총 양지인 금메달 하이라이트

 

반응형